본문


 

제부도 

제부도는 신비의 바닷길, 서신면 앞바다

제부도는 하루에 두 번 일명 모세의 기적으로 불리는 섬입니다. 서울에서 멀지 않은 곳이라 갯벌체험과 섬 여행, 바다조망, 해수욕, 해양스포츠 등을 즐기기 위해 주말 여행지로인기가 높은 곳입니다. 제부도 바닷길이 열리는 입구에 위치한 워터워크에서 제부도 여행은 시작합니다. 일몰 풍경이 예쁘고 밀물과 썰물 시에 제부도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곳입니다.

제부도 물때시간표(제부도 바닷길 통행시간표)를 확인하여 드어가서 구경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제부마리나를 지나 제부항으로 가면 제부도선착장 앞에 빨간등대가 있으니 그곳을 구경하면 됩니다.제부도 빨간등대 바로 앞에 있는 해발 60미터의 탑재산에서 바라보는 제부도 풍경은 빼놓을 수 없는 제부도 전망대입니다. 탑재산 정상에 오르면 제부도 바닷길과 제부도 해수욕장, 매바위, 그리고 제부도 낙조를 감상할 수 있는 최적지입니다.아울러 탑재산 아래, 제부도가 제비꼬리처럼 생긴 데서 붙여진 제부도 해안산책로인 제부꼬리길은 제부도의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습니다. (해안산책로 0.8km+탑재산 1.2km : 2km로 40분~1시간의 쉬운 코스) 제부도 해수욕장에는 오랜 세월 파도가 만들어낸 작품인 매바위가 있고, 해변에서 문화예술을 감상할 수 있는 제부도 아트파크, 제부도 바다 위를 즐길 수 있는 서해랑 제부도해상케이블카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전곡항 및 고렴산수변공원 

화성 전곡항은 화성시 서신면 전곡리에 있는 어항이며 제부도, 누에섬과 마주하고 있는 항구로 인근의 제부도, 궁평항, 화성호 등과 연계한 서해안 관광벨트에 있는 항구입니다.

다른 항구와 다른 점은 먹고 마시는 유흥지 같은 항구가 아니라 이국적 풍경의 전곡항 요트마리나가 있고, 서해랑 제부도 해상케이블카를 탈 수 있는 전곡승강장이 있는 곳입니다.그래서 조용하면서도 평화스러워 보이는 항구라는 표현이 잘 어울리는 곳입니다.싱싱하고 저렴한 회를 전곡항 수산물센터에서 즐길 수 있고, 전곡항 마리나에서 특별하고 추억에 간직할 요트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전곡항은 화성시 대표적인 해양축제를 즐길 수 있는 곳인데요.

요트와 보트, 유람선 승선체험 등 바다에서 배로 즐길 수 있는 모든 탈거리와 더불어 다양한 수상레저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전곡항 마리나는 파도가 적고 수심이 3m 이상 유지되는 수상레저의 최적지입니다.뿐만 아니라 제부도의 새로운 명물이 된 서해랑 제부도해상케이블카 전곡승강장이 있고,  그 앞에 고렴산 수변공원이 있어 산책하기에도 무척 좋은 곳입니다.




 

서해랑 제부도해상케이블카 

서해랑 제부도해상케이블카는 전곡항과 제부도를 잇는 케이블카로 섬 서(嶼, 언덕 전곡항과 작은 섬인 제부도), 바다 해(海, 전곡항과 제부도 사이 바다), 물결 랑(浪, 전곡항과 제부도 바다 물결이 치다)을 쓰고 있습니다.2021년 12월에 만들어지면서 하루에 두 번 열리는 모세의 기적에서 이제 날아서 제부도를 방문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서해랑 제부도 해상케이블카의 총연장은 2.12km에 달하며 국내 해상 케이블카 중에 운행 거리가 가장 길지만, 반대편 승강장에 도달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10여 분 남짓으로 짧은 편입니다.서해랑 제부도해상케이블카 승강장은 제부승강장과 전곡승강장 두 곳이 있습니다.서해랑 전곡승강장 루프탑(호연담)과 제부승강장 루프탑(제부하랑)에 오르면 전곡항과 제부도 바다풍경을 멋지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서해랑 제부도해상케이블카 이용안내

이용시간 주중 10:00~20:00(매표마감 19:00), 주말 및 공휴일 09:00~21:00(매표마감 20:00)

휴무일 연중무휴, 기상악화 시 운휴

케이블카 소요시간 편도 15~20분

주차장 무료(전곡승강장 입구에 주차장 마련)

일반캐빈 요금 편도 대인 16,000원, 소인 13,000원, 왕복 대인 19,000원, 소인 15,000원

크리스탈캐빈 요금 편도 대인 20,000원, 소인 16,000원, 왕복 대인 24,000원, 소인 19,000원




화성 고정리 공룡알화석산지 

화성 고정리 공룡알화석산지는 화성시 송산면에 있는 화석산지로 2000년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습니다.

1999년에 화성시 송산면 고정리 시화호 간석지의 육지화에 따른 생태계와 지질 변화에 관한 기초조사를 벌이던 한국해양연구소와 ‘희망을 주는 시화호 만들기 화성•시흥, 안산 시민연대회의’의 공동조사단에 의하여 시화호 남쪽 간석지의 중생대 백악기 퇴적층에서 대량의 공룡알 화석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공룡알 화석산지는 약 1억 년 전 중생대 백악기 공룡들의 집단 서식지로 공룡알 화석과 파편 200여 개, 그리고 식물화석이 발견되었습니다..세계적으로 공룡알 화석이 발견된 곳은 대부분 중국과 몽골 지역이지만 이곳처럼 많은 공룡알 화석이 한꺼번에 발견된 것은 매우 희귀한 현상인데요.게다가 뻘로 덮여 있는 곳에는 더 많은 화석이 들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화성 고정리 공룡알 화석산지에서 처음 발견된 뿔공룡이 있습니다.코리아케라톱스 화성앤시스라고 명명된 이름으로 중생대 백악기(1억 1000만년 전) 때 한반도에 살았고 1.7~2.3m의 크기로 추정됩니다.공룡알 화석 산지에 들어선 '공룡알 화석산지 방문자센터'에서는 흥미롭고 짜릿한 체험이 가능하고요.또한 공룡알과 뼈를 화석에서 분리하는 과정을 견학할 수 있는 화석 처리실과 수장고 등도 개방하고 있습니다.

드넓은 갯벌과 갈대밭을 지나 화석산지로 향하는 경로는 나무로 만든 오밀조밀한 길로 산책하듯 가족과 함께 걷기에 좋다. 군데군데 통나무를 깎아 만든 쉼터와 아름다운 낙조의 장관은 덤입니다.




 

궁평항 

낙조가 아름다운 곳으로 유명한 궁평항은 2008년 국가 어항으로 지정된 어항으로 싱싱하고 맛 좋은 수산물들이 가득한 수산시장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조그만 배와 낚시꾼들을 유혹하는 매력적인 다리인 피싱피어에서 낚시를 하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으며,

풍경이 아름다워 산책을 하거나 하이킹하는 사람들의 쉬어가는 바다낚시터가 있어 매우 매력적인 항구입니다.

궁평항 주변은 차박이나 캠핑, 텐트 등은 일절 금지되어 있으나, 궁평항 앞에 물놀이장이 마련되어 있어서 아이들 여름 나들이로 좋을 것 같습니다.

(상시운영, 월요일 휴무, 운영시간 10:00~17:00, 샤워장 등 무료 이용)

아울러 궁평항에는 국화도와 입파도로 들어갈 수 있는 배를 타는 서해도선 매표소가 있습니다.국화도와 입파도는 화성시에 속해 있는 사람이 살고 있는 섬이며, 관광지로도 각광을 받고 있는 곳입니다.


로그인